제목페이크뉴스와 세대갈등2020-09-29 11:58:10
작성자 Level 10
첨부파일페이크뉴스와 세대갈등.pdf (438.6KB)

본 논문은 가짜뉴스를 만들어 배포한 사람 1) 가짜뉴스의 유통경로 2) 가짜뉴스가 표적이 된 사람 3) 투표에 미치는 영향과 가짜뉴스가 한국 정치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데 목적이 있다.


한국에서 가짜뉴스는 주로 후보나 선거운동에 의해 만들어졌다. 그 이유는 박 대통령의 탄핵의 여파로, 한국에서 모든 정당을 동원해 지지자들의 수단으로 그들의 각 후보 중이나 가짜 소식을 이용한다.정당 상황들은 pro-impeachment, 진보적인 젊은 세대들 간의 정치적 분열과 대립과 관련된에서 우위를 점한다. 탄핵 반대, 보수 원로 세대 유권자들의 미디어 이용 패턴은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미디어와 텔레비전을 통해 양극화됐다. 가짜뉴스는 이 두 매체를 통해 대부분 접수됐다. 국내 가짜뉴스의 확산 구조를 보면 젊은 세대는 불특정 개인을 대상으로 한 SNS 게시물을 주로 사용하고, 기성 세대는 카카오톡이나 네이버 밴드와 같은 폐쇄형 SNS를 사용한다. 결국 기존 오프라인 휴먼 네트워크를 통해 가짜뉴스를 퍼뜨리는 것은 전형적으로 기성세대의 특징이다.


2017년 대선에서 가짜뉴스는 정당별 지지층을 동원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번 대선에서는 20대와 60대 이상에서 투표율 상승이 확인됐다. 명백히, 가짜 뉴스는 문재인의 당선에 영향을 미쳤다. 한국에서 이념 양극화와 그에 따른 정치적 양극화가 계속 심화되면서 가짜뉴스의 영향력은 더욱 커질 것으로 보인다.


키워드 : 가짜뉴스, 2017년 대한민국 대선, 소셜미디어, 정치 양극화

댓글
자동등록방지
(자동등록방지 숫자를 입력해 주세요)
PHP Code Snippets Powered By : XYZScripts.com